2017년, 세계야생동물보호협회(Global Wildlife Conservation) / 현재 Re;wild에서는 특별한 탐색 프로젝트 목록을 만듭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바로 오랜 시간 동안 야생에서 발견되지 않아, 멸종된 것이 아닌지 의심받고 있는 25종의 생물종을 찾기 위한 프로젝트였죠.
이들 모두는 작게는 수십, 길게는 100년 이상 야생에서 관찰되거나 포획되었다는 기록이 존재하지 않아 멸종했는지, 우리가 모르는 곳 어딘가에 숨어 살고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살아있다면 연구하고 보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럼 이제 이 25종의 수수께끼 같은 친구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르다리야 철갑상어 - Pseudoscaphirhynchus fedtschenkoi
- 서식지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시르다리야 강와 아랄해에서 서식했습니다
- 발견근황
1960년대 카자흐스탄에서 마지막으로 발견되었습니다.
- 특징
세계에서 가장 작은 철갑상어 중 하나로, 아랄해로 흐르는 강에 댐이 건설되면서 아랄해가 사라지고 번식지로 이동할 수 없게 되면서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생태
다른 철갑상어와 마찬가지로 작은 동물들을 먹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윈디워이 나무 캥거루 - Dendrolagus mayri
- 서식지
인도네시아령 서뉴기니, 1,600미터 이상 열대우림 산맥의 나무 위에서 서식합니다. 서식 영역은 300제곱킬로미터 이내로 추정됩니다.
- 발견 근황
1928년 몸무게 9.25kg의 수컷 한 마리가 잡힌 것이 유일한 표본이었으나 2018년 영국의 마이클 스미스(Michael Smith)가 사진을 촬영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특징
다른 나무캥거루와 마찬가지로 농장 개발을 위한 서식지 파괴, 사냥으로 멸종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 생태
다른 나무캥거루와 마찬가지로 땅에 잘 내려오지 않지만 나무를 타는 능력은 뛰어나며, 나뭇잎과 과일을 주로 먹는 것으로 보입니다.
3. 불넥 해마 - Hippocampus minotaur
- 서식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의 에덴(Eden) 만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 발견 근황
단 한번도 야생에서 산 채로 발견된 적이 없으며, 전부 저인망 어선에 부산물로 걸려온 결과 발견되었습니다. 1996년 마지막 개체가 발견된 이후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 특징
피그미해마의 일종으로 5cm 이하의 작은 몸길이를 가집니다.
- 생태
상세불명. 저인망 어선의 조업 방법을 따져봤을 때 수심 100미터 이상 해저의 모래바닥 구역, 그 중에서 바다맨드라미(Gorgonian coral)의 가지에 꼬리를 감고 사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디윈턴 황금두더지 - Cryptochloris wintoni
- 서식지
남아프리가 공화국, 북서부 포트놀러스(Port Nolloth) 인근의 해안사구에 서식하며 조사 결과 Lambert's Bay인근에서도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이들의 서식지가 다이아몬드 광산 인근이기에 언제든 서식지가 파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발견 근황
1936~1937년 이후 한 번도 확인되지 않아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으나, 스텔렌보스 대학교(Stellenbosch University)의 보존 유전학자인 사만다 민하트(Samantha Mynhardt)와 멸종위기 야생동물 재단(Endangered Wildlife Trust)에서 황금두더지 냄새에 반응하도록 훈련시킨 보더콜리 제시(Jessie)를 통해 환경 DNA(eDNA)를 수집했습니다.
그 결과 2021년 실제로 살아있는 개체를 목격하기도 했고,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결과 2023년 디윈턴 황금두더지의 생존을 입증했습니다.
- 특징
눈이 거의 퇴화되어 앞을 보지 못하지만, 진동과 소리에 민감해 위험을 감지하면 빠르게 모래 속으로 숨어버립니다.
- 생태
다른 황금두더지와 마찬가지로 해안 사구의 모래밭에서 주로 서식하며, 굴을 만들지는 않지만 모래 속으로 '헤엄치는' 능력이 있습니다. 밤에는 밖으로 나와 흰개미 같은 작은 곤충과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5. 실버모니터 - Varanus zugorum
- 서식지
인도네시아 말라카 제도, 할마헤라 섬으로 추정됩니다.
- 발견 근황
1980년 인도네시아 할마헤라 섬에서 채집된 표본이 박물관에서 2005년 재발견된 뒤 오동정으로 판별나면서 제대로 된 학명이 붙었지만, 이후 발견된 적은 없습니다.
어떤 자료에서는 1~2마리가 애완동물 시장에서 발견되었다고도 하는 등 정보가 불확실합니다.
- 특징
알려진 바 없습니다.
- 생태
알려진 바 없으나, 다른 교목성 모니터와 오동정될 정도로 비슷한 만큼 생태도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6. 플루토 가위벌 - Megachile pluto
- 서식지
말라카 제도 북부 바칸(Bacan), 할마헤라(Halmahera), 티도레(Tidore) 3개 섬에서만 발견되었음. 1차 저지대 숲에만 제한적으로 분포합니다.
- 발견 근황
찰스 다윈과 함께 '진화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프리드 러셀 윌리스(Alfred Russel Wallace)가 1858년 처음 발견한 이후 123년 동안 실종되었습니다. 1981년 아담 C. 메서(Adam C. Messer) 학자가 바칸 섬을 포함한 일대 섬에서 6개의 둥지를 찾아 생태를 조사한 이후 다시 37년 동안 실종되었다가 EBay에 두 마리가 표본으로 나오는 등 생존 가능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2019년 1월 클레이 볼트(Clay Bolt)가 주도하여 플루토 탐색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흰개미 집에서 암컷 1마리가 발견되며 처음 공식적으로 살아있는 개체의 영상이 찍히게 되었습니다.
- 특징
현재까지 알려진, 그리고 현존하는 최대 크기의 벌.
성적이형성이 매우 큰 종으로 암컷은 최대 몸길이 38mm, 날개폭 63.5mm에 달할 정도로 크지만 수컷은 몸길이 23mm에 불과합니다.
암컷은 사슴벌레를 연상시키는 거대한 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생태
나무에 집을 짓는 흰개미 Microcerotermes amboinensis의 둥지에 집을 짓고 사는데, 둥지를 지을 때 굳은 나무 수액을 사용해 흰개미의 침입을 방지하며 수액을 채집할 때는 특유의 거대한 큰턱을 사용합니다.
7. 데이빗경긴코가시두더지 - Zaglossus attenboroughi
- 서식지
사이클롭스 산맥(Cyclops Mountains)의 열대우림에 서식합니다.
- 발견 근황
1961년 Rara 산을 탐험하던 네덜란드 식물학자가 1,600미터 지점에서 한 마리를 잡은 것이 유일한 표본이었습니다. 2007년 이들의 것으로 추정되는 땅굴과 먹이 탐색 흔적이 발견되었다가...
2023년 11월 연구팀이 설치한 카메라에 살아있는 데이빗경긴코가시두더지가 찍히면서 62년 만에 생존이 입증되었습니다.
- 특징
긴코가시두더지속(Zaglossus)에서 가장 작은 종입니다.
- 생태
알려진 것은 거의 없으나, 다른 가시두더지와 마찬가지로 땅굴을 파고 곤충을 먹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줍음이 많아 굴에서 단독생활을 하는 탓에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8. 웰링턴 경산호 - Rhizopsammia wellingtoni
- 서식지
갈라파고스 제도 Isabela, Floreana, Daphne, Cousins 4개 섬과 Gordons Rocks 주변 해역. 수심 2~43미터의 바위 선반과 동굴 천장 등의 암반에 붙어 자랍니다.
- 발견 근황
1982년까지는 많은 개체수가 있었으나 1982년~1983년까지 이어진 엘니뇨로 인해 Cousins, Gordons Rocks 2개 장소를 제외한 곳에서 전멸했으며, 2000년 이후 두 장소에서도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 특징
크기와 모양 등에 있어 마셜 제도의 R. Chamissoi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생태
상세불명. 엘니뇨 이후 사라졌다는 것으로 봤을 때 수온 변화에 민감한 것으로 보이며, 다른 산호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9. 시에라리온 게 - Afrithelphusa leonesis
- 서식지
기니 열대우림.
- 발견 근황
1955년 기니에서 세 마리가 발견된 이후 발견되지 않다가 2021년 재발견되었으며 이는 친척인 A. afzelii가 재발견된 뒤 4일 뒤였습니다.
- 특징
Afrithelphusa 속에 속하는 모든 게(4종)들이 서아프리카에 분포하며 IUCN에서 Critically Endangered로 분류됩니다.. A. afzelii는 1800년대 한 마리가 발견된 이후 실종되었다가 재발견되었습니다.
- 생태
다른 담수 게들과 유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10. 잭슨 나무타기 도롱뇽 - Bolitoglossa jacksoni
- 서식지
과테말라 열대우림.
- 발견 근황
1975년 이후 발견되지 않았다가 2017년, Sierra de los Cuchumatanes에서 재발견되었습니다.
- 특징
폐가 없는 미주도롱뇽으로 피부호흡에 전적으로 의존하며, 교목성으로 높은 나무 위에서 생활합니다.
- 생태
혀를 길게 늘려 먹이를 사냥합니다.
11. 히말라야 메추라기 - Ophrysia superciliosa
- 서식지
인도 북서쪽, 히말라야 산맥 서부에 위치한 우타라칸드(Uttarakhand)주의 두 장소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 발견 근황
1876년 이후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현재 12마리의 표본만이 남아 있습니다.
- 특징
장거리를 나는 새는 아니지만, 두 발견지 사이의 거리가 200km에 달한다는 것을 봤을 때 빙하기가 끝나고 고립되었거나 계절에 따른 이동을 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까운 친척인 마니푸르덤불메추라기(Manipur Bush Quail, Perdicula manipurensis)와 비슷한 습성을 가졌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 마니푸르덤불메추라기 역시 IUCN EN 등급의 멸종위기종으로 1932년 이후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았다가 2006년 6월 아삼(Assam)에서 재발견되었습니다.
- 생태
1,600m~2,400m 고도의 긴 풀이 자라는 장소에 살았으며, 특히 남쪽-동쪽 산비탈에서 자주 발견되었으나 새벽이나 해질녘을 제외하면 잘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추정 번식기는 9월.
12. 분홍머리오리 - Rhodonessa caryophyllacea
- 서식지
인도 동부 갠지스강과 브라마푸르타강, 방글라데시, 미얀마 북부 습지 깊은 곳에 살았습니다.
- 발견 근황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삼은 뒤 사냥꾼들의 남획과 서식지 파괴로 개체수에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공식기록은 1935년 6월이 마지막, 1949년 인도에서 2마리가 발견된 뒤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2006년 목격담이 나온 뒤 2010년 미얀마 Indawgyi 호수에서 목격되었다는 등 주민들의 증언이 있어 연구자들이 미얀마 북부 습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때 13쌍 정도가 생포되어 영국에서 사육되기도 했지만, 번식에는 실패했으며 마지막 개체가 언제 죽었는지에 대한 정보도 1936년, 1945년 등 불확실합니다.
- 특징
오리라고는 하지만 흰죽지에 더 가까운 혈통으로, 이들이 살아있을 때도 흔한 종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성적이형성이 있어 수컷은 목까지 분홍색 깃털이 내려왔습니다.
- 생태
정글의 습지와 웅덩이에서 살았으며 수생식물과 연체동물을 먹었다고 합니다. 보통 한 마리~한 쌍으로 다녔으며 드물게 작은 무리를 이루었고, 무리로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번식기인 5월에 저지대의 습지 수풀에 둥지를 틀고 6~7개 정도의 알을 낳았습니다.
13. 남다파 날다람쥐 - Biswamoyopterus biswasi
- 서식지
인도 북동부의 남다파 국립공원(Namdapha National park)에서 유일하게 발견되었습니다.
- 발견 근황
1981년 딱 한 마리의 표본이 발견된 뒤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2013년 라오스큰날다람쥐(Biswamoyopterus laoensis)가, 2018년 중국에서 가오리공날다람쥐(Biswamoyopterus gaoligongensis)가 발견되는 등 신종의 발견은 있지만 밀렵, 서식지 파괴 등으로 인해 미래는 밝지 않습니다.
2022년 4월 아루나찰프라데시 주에서 추정 보고가 있었습니다.
- 특징
등 부분의 털은 붉으며 복부는 흰색입니다. 몸길이 40cm에 꼬리 60cm로 꽤 긴 것이 특징입니다.
- 생태
야행성이라는 것 이외에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14. 퐁디셰리 상어 - Carcharhinus hemiodon
- 서식지
인도양과 태평양 연안에서 발견됨.
대부분의 개체는 인도에서 잡혔지만 오만 만, 보르네오, 자바 등에서도 발견되었으며 남중국해, 베트남, 필리핀, 뉴기니, 호주 북부 등에서도 사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발견 근황
본래 흔한 종이었으나 남획과 환경오염으로 개체수가 급감, 인도에서 1979년 마지막으로 발견된 뒤 보이지 않았으나 2016년 Sri Lan Kan Menik와 Kumbukkam 강에서 재발견되었습니다.
- 특징
가장 희귀한 흉상어속 상어 중 하나로 60cm만 넘어도 번식이 가능하며, 1m 이상 자라지 않는 소형 상어입니다.
- 생태
작은 경골어류와 두족류, 갑각류를 사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5. 일린구름쥐 - Crateromys paulus
- 서식지
필리핀 일린 섬.
- 발견 근황
1953년 4월 4일 한 마리가 포획된 뒤 워싱턴의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수장고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서식지가 파괴되어 재발견 가능성이 높진 않으며 학자들은 인근의 민도로(Mindoro) 섬을 수색하고 있습니다.
- 특징
알려진 것이 거의 없습니다.
- 생태
알려진 것이 거의 없지만, 다른 근연종들처럼 야행성으로 나무 위에서 열매와 씨앗을 먹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16. 베트남 쥐사슴 - Tragulus versicolor
- 서식지
베트남 동남부.
- 발견 근황
25 Most wanted lost species 중에서 가장 빨리 재발견된 포유류입니다.
1910년 처음 발견되었으며, 1990년 마지막 발견 이후 보이지 않았다가 2019년 카메라 트랩에 찍히면서 재발견되었습니다.
- 특징
쥐사슴속(Tragulus)에 속하는 종답게 우제목 포유류 중 가장 작은 축에 속하며, 몸길이는 48cm 정도입니다.
- 생태
카메라 트랩에 찍힌 바에 의하면 주행성으로, 건조한 저지대 숲에서 1~2마리 단위로 생활합니다.
17. 볼츠코우 카멜레온 - Furcifer voeltzkowi
- 서식지
마다가스카르 북서부 열대우림.
- 발견 근황
1893년 알프레드 볼츠코우(A. Voeltzkow)가 성체 수컷 1마리를 발견한 뒤 Oskar Boettger에 의해 명명된 뒤 발견되지 않다가 2018년 여러 마리가 재발견되었습니다. 암컷이 발견된 것은 2018년이 처음이었습니다.
- 특징
다른 카멜레온과 마찬가지로 색을 바꿀 수 있으며, 암컷은 수컷과 만나거나 스트레스 상태, 임신 시에 다양한 색상을 나타냅니다.
- 생태
근연종인 Labord's Chameleon과 비슷하게 우기 동안 부화한 뒤 빠르게 성장해 알을 낳고 죽어버립니다.
18. 신누 코뉴어 - Pyrrhura subandina
- 서식지
콜롬비아 북부 신누 계곡(Sinú valley)에서만 발견됩니다.
- 발견 근황
1949년 이후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콜롬비아 4곳에서 18마리의 표본이 채집되었습니다. 그동안 콜롬비아의 오랜 내전으로 서식지에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 특징
국제조류학회(International Ornithological Committee, IOC), 미국 조류학 협회 남미 분류 위원회(South American Classification Committee of the American Ornithological Society), Clements taxonomy에서는 페인티드 코뉴어의 아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생태
알려진 것은 거의 없습니다.
19. 스칼렛 할리퀸 두꺼비 - Atelopus sorianoi
- 서식지
베네수엘라의 운무림에 위치한 한 지류에서만 발견됩니다.
- 발견 근황
1990년 마지막으로 발견된 이후 보고가 없지만, 현지인들의 목격담은 아직 전해지고 있습니다. 2020년 REVA(Rescue of Endangered Venezuelan Amphibians)에서 탐사를 나섰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 특징
Atelopus 속에 속하는 종으로, 해당 속에 속하는 근연종들은 대부분 IUCN에서 CR(심각한 위기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생태
다른 근연종들과 마찬가지로 고지대 계곡에서 서식하며, 곤충을 잡아먹는 것으로 보입니다.
20. 뉴질랜드큰짧은꼬리박쥐 - Mystacina robusta
- 서식지
본래 뉴질랜드 전역에 널리 퍼져 번성했으나 폴리네시아쥐(Rattus exulans)의 유입으로 급감해 남부 섬으로 서식지가 제한되었고,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곳은 타우키헤파/빅사우스케이프 섬(Taukihepa/Big South Cape Isand)였습니다.
- 발견 근황
1963년 타우키헤파에 쥐가 유입된 뒤 1965년을 마지막으로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타우키헤파와 인근 푸타우히나(Putauhina Island)에서 목격담이 나왔으며, 1999년 의심스러운 반향정위가 포착되었으나 2009년에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특징
오랫동안 뉴질랜드작은짧은꼬리박쥐(Mystacina tuberculata)와 동종으로 여겨졌습니다.
- 생태
오랫동안 뉴질랜드작은짧은꼬리박쥐와 동종으로 여겨졌기에 알려진 것은 많지 않지만, 근연종과 마찬가지로 동굴과 나무에 둥지를 틀고 저공비행을 했으며, 지상을 기어다니며 곤충과 꿀, 과일 등을 먹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21. 벨벳 네펜데스- Nepenthes mollis
- 서식지
보르네오 섬의 킬리만탄 동부, Kemul 산의 1,800m 급경사지 밀림에서만 발견됩니다. 다만 미답지가 많아 분포 범위가 더 넓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발견 근황
1918년 발견된 이후 단 하나의 표본으로만 알려져 있었으나 2019년 재발견되었습니다. 다만 1999년 Bruce Salmon이 발견한 미확인 네펜데스가 이 종을 재발견한 것이 아니냐는 가설도 있습니다.
- 특징
- 생태
다른 네펜데스와 마찬가지로 척박한 환경에서 살기에 곤충을 유인해 사냥,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22. 소말리코끼리땃쥐 - Elephantulus revoilii
- 서식지
아프리카의 뿔 북부에 서식하며 처음에는 소말리아에서 발견되었지만, 2020년 지부티에서도 서식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발견 근황
1968년 이후 39개의 표본만 남긴 채 생존이 확인되지 않아 멸종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았으나, 현지 주민들의 증언을 토대로 듀크대 여우원숭이 센터의 Steven Heritage를 포함한 연구팀이 지부티 탐사에 나섰습니다. 연구팀은 12개 장소에 오트밀과 땅콩버터를 미끼로 1,259개의 트랩을 설치해 12마리를 포획하고 살아있는 개체의 사진과 영상을 찍는 데도 성공, 2020년 8월 18일 소말리코끼리땃쥐의 재발견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 특징
원래 Elephantulus 속으로 분류되었지만 2020년 연구결과 Galegeeska라는 새로운 속으로 분리되었습니다.
- 생태
바위가 많은 사막과 관목지대에 서식하며 다른 코끼리땃쥐와 마찬가지로 곤충을 사냥합니다.
23. 오밀테메솜꼬리토끼 - Sylvilagus insonus
- 서식지
멕시코의 오밀테미 생태 주립공원(Omiltemi Ecological State Park)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 발견 근황
1900년대 초반 이후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지 주민들은 최근까지도 이 토끼를 본 적이 있다고 하며, 2011년 7월 28일 게레로의 Sierra de Atoyac에서 의심스러운 사진이 찍혔지만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
- 특징
서식지를 공유하는 친척인 멕시코솜꼬리토끼(Sylvilagus cunularius)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털이 좀 더 불그스름하다는 부분(멕시코솜꼬리토끼는 회색입니다)과 두개골, 귀 모양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 생태
멕시코솜꼬리토끼보다 고지대에 위치한, 구름이 많이 낀 숲에서 서식하며 바위 아래에 굴을 파고 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4. 페르난디나 갈라파고스 땅거북 - Chelonoidis phantasticus
- 서식지
갈라파고스 제도, 페르난디나 섬 고유종입니다.
- 발견 근황
1906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팀이 수컷 한 마리를 포획한 뒤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964년과 2013년 배설물과 선인장 먹이활동 흔적이 발견되었고, 2019년 2월 암컷 한 마리가 발견되어 산타크루즈 섬으로 이송되었으며 현재 신랑을 찾고 있습니다.
- 특징
갈라파고스땅거북의 아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생태
다른 갈라파고스땅거북과 비슷하게 식물과 선인장을 먹습니다.
25. 월드론붉은콜로부스 - Piliocolobus waldroni
- 서식지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의 열대우림에 서식합니다.
- 발견 근황
서식지 파괴와 고기를 위한 사냥 등으로 인해 1978년 이후 발견되지 않았으며 2000년에는 멸종된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코트디부아르 남동부에서 현지 사냥꾼들에게 입수한 가죽, 꼬리 등의 증거를 토대로 코트디부아르와 가나 국경 사이에 위치한 Ehy Forest에 아직 극소수의 개체들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특징
한때 서부 붉은콜로부스(P. badius)의 아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 생태
열대우림 캐노피에 서식하며 20마리 이상의 무리를 짓어 생활하고, 과일과 씨앗, 나뭇잎을 먹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잃어버렸지만 아직 사라지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수많은 생물들이 존재하고, 우리는 이들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찾아내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당장 제가 이 글을 쓰는 동안에만 해도 데이빗경긴코가시두더지, 드윈튼황금두더지가 재발견되었을 정도니까요.
과연 이 친구들이 세상 어딘가에서, 우리를 용서하고 다시 세상에 나와줄 날이 있을까요?
워낙 급하게 쓴 글이기도 하고,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은 생물들이라 틀린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출처:
1) https://news.mongabay.com/2017/04/scientists-launch-global-search-for-25-lost-species/
2) https://www.rewild.org/lost-species/top-25-most-wanted-lost-species
4) https://twitter.com/fish_lines/status/1435655632552665089/photo/1
5) https://reptile-database.reptarium.cz/species?genus=Varanus&species=zugorum
6) https://www.canberratimes.com.au/story/8201487/csiro-welcomes-the-biggest-bee-in-the-world/
7)
9) https://en.wikipedia.org/wiki/Bullneck_seahorse
10)
12)
13) https://www.reddit.com/r/Amphibians/comments/fm199q/jacksons_climbing_salamander_bolitoglossa/
14)
15) https://www.rewild.org/lost-species/wellingtons-solitary-coral
16)
17) https://treatment.plazi.org/id/D5791142FFFBD16BFE645F79FE27FDE5
18)
20)
21) https://www.youtube.com/watch?v=rhvVfmGfFqs
22)
23) https://en.wikipedia.org/wiki/Himalayan_quail
24)
25) https://en.wikipedia.org/wiki/Pink-headed_duck
26) https://experiment.com/projects/search-for-india-s-lost-namdapha-flying-squirrel
27)
28) http://www.primate-sg.org/waldrons_red_colobus/
29) https://tetzoo.com/blog/2020/6/10/cloudrunners-and-other-cloud-rats-of-the-philippines
30) http://amphibianrescue.org/category/why-frogs-matter/
32) https://newatlas.com/environment/voeltzkows-chameleon-lost-species-rediscovered/
34) https://www.edgeofexistence.org/blog/species-of-the-week-new-zealand-greater-short-tailed-bat/
35) https://alchetron.com/Omilteme-cottontail
36) https://en.wikipedia.org/wiki/Nepenthes_mollis
38) https://www.reptilesofecuador.com/chelonoidis_phantasticus.html
'생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갠지스강돌고래의 사육 기록 (0) | 2024.08.26 |
---|---|
세리나: 새들의 세계 - 5,000만년기 - 블룬(Bloon) (0) | 2024.05.23 |